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날씨의 변화를 미리 알 수 있는 일기도

by mynews0717 2024. 8. 17.
반응형

 

1. 일기 예보 

기상 자료 자동 편집 중계 장치로부터 보내온 숫자의 관측 전보는 번역되어 일기도에 기입된 거, 예보관의 손에 의해 일기도 해석을 하여 고기압, 저기압, 전선 등이 검출됩니다. 일기도 해석에서 얻어진 고기압, 저기압, 전선 등의 위치, 발달 상황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장차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생각하여 예상 일기도를 만듭니다. 옛날에는 주관적, 경험적인 방법이 취해졌으나 최근에는 예보용 컴퓨터에 의한 수치 예보의 방법이 주가 되고 있습니다. 수치 예보란 대기 운동이나 기온의 변화를 기술하는 운동 방정식, 열역학에 관한 수식, 상태 방정식 등을 수치적으로 풀어서 시간 적분하여 미래의 상태를 구하는 이론적인 예보 방법입니다. 예상 일기도에 의하여 날씨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일기 번역이 행해집니다. 예보를 작성하는 경우에 예상 일기도를 만드는 단계와 일기 번역의 단계에 들어가는 주관적인 판단과 오차를 줄이기 위해 다른 예보관들과 검토하기 위한 예보 검토회를 갖습니다. 보통 일기 예보라고 하면 단기 예보, 주간 예보를 가리킵니다. 넓은 의미의 일기 예보에는 폭풍우, 큰 비, 폭풍 해일 등에 의해 재해가 일어날 우려가 있을 때 발표되는 기상주의보, 경보, 정보 또는 계절 예보 등이 포함되는데, 그 수는 약 30종류에 이릅니다. 이러한 일기 예보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을 통해 일반에게 전해집니다. 특수한 기관에 대해 통보되는 예보로는 철도 기상 통보, 전력 기상 통보, 화재 기상 통보, 대기 오염 기상 통보, 항공을 위한 예보, 해상 예보, 경보 등이 있습니다. 

지상 부근의 기압, 기온, 풍향, 풍속, 습도, 구름, 날씨, 강수량, 눈의 깊이, 시정, 일조 시간, 증발량, 그리고 번개, 안개 현상 등을 관측하는 것을 지상 기상 관측이라 하며, 선박과 기상 관측선에서 행하는 기상 관측을 해상 기상 관측이라고 합니다. 기상 관측소의 기상 관측 횟수는 8회 ( 0, 3, 6, 9, 12, 15, 18, 21시 ), 4회 ( 3, 9, 15, 21시 ), 3회 ( 9, 15, 21시 ), 2회 ( 9, 15시 ), 1회 ( 9시 ) 등이 있으나, 항공 관계에서는 하루에 24회 ( 매시 ) 관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시간의 9시는 그리니치시의 0시가 되며, 이 시각을 기준으로 하여 6 시간 간경의 시각 ( 3, 9, 15, 21시 )을 일기도 시각이라고 합니다. 

고, 저기압과 전선의 움직임과  세기는 고층의 대기 상태에 지배되므로 고층 기상 관측은 일기 예보의 정도를 향상하고 항공기의 안전과 경제 운항 등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인공위성으로 구름의 분포, 운정 고도, 고층풍, 해면 수온, 적설과 해무, 해빙 등을 관측합니다. 집중 호우와 같은 국지적인 현상을 잡으려면 좀 더 세밀한 관측망이 요구됩니다. 이 때문에 기상청에서는 전국 측후소로부터 우량, 풍향, 풍속, 기온, 일조 등의 기상 관측 데이터를 즉시 모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2. 일기도 그리는 방법

넓은 지역에서 정해진 시각에 행해진 기상 관측의 결과를 모아 기호화하여 지도상에 기입하고 등압선과 전선 등을 그린 것을 일기도라고 합니다. 일기도에서 지상 일기도, 고층 일기도 등 여러 종류가 있으나 보통 일기도 하고 하면 지상 일기도를 말합니다. 

일기도를 그릴 때, 기압은 연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등압선은 연속적으로 그려야 합니다. 등압선은 부드러운 연필을 사용하여 2 hPa 또는 4 hPa 마다 그립니다. 신문이나 텔레비전의 일기도는 4 hPa 간격으로 그려져 있는 것이 많습니다. 등압선은 굴곡이 심하지 않도록 그려야 합니다. 등압선은 중간에서 끊어지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등압선은 교차하지 않습니다. 등압선 간격이 조밀하면 기압 경도력이 크다고 합니다. 즉, 바람의 세기가 강한 곳은 등압선 간격이 좁아지고, 바람의 세기가 약한 곳에서는 등압선 간격이 넓어집니다. 일기도를 그리는 것은 지금 시각의 고, 저기압이나 전선을 발견하여 실제 날씨의 분포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찾아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금의 기압 배치와 날씨와의 관계를 잘 알아 두면 미래의 기압 배치를 알았을 때, 날씨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판단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3. 일기도 보는 방법

일기도의 등압선은 지도의 등고선과 비슷합니다. 지도에 꼭대기가 2000m 되는 산도 있고, 300m의 산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기도에도 중심 기압이 1032 hPa의 고기압도 있고 1008 hPa의 고기압도 있습니다. 등압선을 그리면 기압이 높은 곳, 낮은 곳이 생겨 각각 고기압, 저기압으로 부릅니다. 기압골이란 지형도에 있는 골짜기처럼 좁고 길게 뻗는 기압의 낮은 곳을 말하며, 그 양쪽에는 산에 해당하는 고기압이 있습니다. 기압이 광범위에 낮게 걸치고, 낮은 중심이 분명치 않은 구역을 저압부, 기압의 높은 구역이 고압부입니다. 고기압이 띠모양으로 이어지는 구역을 고기압대라고 합니다. 태풍은 중심 기압이 매우 낮은 저기압입니다. 고, 저기압의 주변에서 바람이 부는 상태나 성질이 다른 기류의 충돌에 의해 생기는 전선의 구조를 생각하면 악천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고, 저기압을 이동시켜서 날씨가 어떻게 변하는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기도를 날짜 순으로 놓으면 고기압, 저기압, 전선 등의 이동 방향과 속도를 대강 알 수 있습니다. 계절마다 나타나기 쉬운 기압 배치를 이해해 두면 날씨의 변화를 예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