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산 분화
넓은 의미에서의 화산 활동을 분화라 하고, 항상 고온의 마그마를 뿜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지하 깊은 곳에서 올라온 고온의 마그마 또는 수증기가 지각의 표층부를 뚫고 나오는 것이 분화입니다. 분화 상태는 용암의 화학 조성, 점성, 온도, 양 등에 의해 달라집니다. 균열을 따라 대량의 용암이 분출하여 흘러나온 형식으로 데칸 고원과 같은 광대한 용암 대지는 이와 같이 하여 생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이슬란드와 하와이에서 이런 형식의 분화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화를 균열 분화 라고 합니다. 하와이식 분화에서는 심한 폭발을 수반하지 않고 용암이 뿜어 나와 용암호를 만들며 거기서 산 중턱을 흘러내립니다. 하와이섬의 킬라우에야 화산의 분화가 대표적입니다. 스트롬볼리식 분화는 화구에서 주기적으로 작은 폭발이 반복하여 일어나서 용암 조각이 흩어져서 날아가는 형식으로 이탈리아 남부의 스트롬볼리섬이 그 대표적입니다. 활동 주기가 길며, 분화는 폭발적이고 화구를 메우고 있던 암 편과 고온의 용암 편을 대량으로 방출하고 용암류를 흘려보냅니다. 안산암질의 화산에 많이 보입니다. 프리니 안 분화는 대량의 경석과 화산재가 분출하여 두껍게 퇴적한 형식이며 서기 79년 베수비오화산의 분화가 그 예입니다. 이때 폼페이 도시는 완전히 파묻히고 말았습니다. 펠레식 분화에서는 고온의 화산재와 암괴가 한 덩어리가 되어 산 중턱을 고속으로 흘러내립니다. 이것을 열운 또는 화쇄류라 하는 것입니다. 1902년 서인도 제도의 마르티니크섬 펠레 화산에 일어난 열운은 8km 떨어진 상피에르 시를 엄습하여 28000명의 사상자를 냈습니다. 화산 분화에서 가장 무성운 형태입니다. 크라카타우식 분화는 가장 대규모 폭발이며, 경석, 화산재, 암 편이 대량으로 분출되고 화구 부근에는 칼데라가 생깁니다. 자바섬의 서쪽 크라카타우섬 화산의 1883년 폭발이 그 예입니다. 분연은 높이 80km에 이르고 해일로 36000명이나 사상자가 나왔습니다. 화산체 속의 균열을 채우고 있는 수증기의 압력이 몹시 높아지면 산체를 파괴하여 대규모의 산사태가 일어납니다. 이것이 수증기 폭발입니다.
분화에 의한 고온의 화산재, 수증기 등이 쌓인 눈을 녹이거나 비로 흘러내려서 흙탕물이 되어 큰 피해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산 분화의 에너지는 용암과 화산재의 원천이 되는 마그마가 갖고 있는 열에너지입니다. 점성이 작은 현무암질 마그마는 균열로부터 고온인 그대로 유출하여 지표에서 차츰 식어가서 폭발적인 분화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안산암질 마그마는 화산의 지하에서 식으면서 가스의 압력을 높여서 폭발적인 분화를 일으켜 매우 위험합니다.
2. 화산 분출물
마그마가 그대로 지표로 흘러나오면 용암류가 생깁니다. 지표에 분출할 때의 온도는 현무암에서 1200 ~ 1050도, 안산암에서 1100 ~ 900도, 석영 안산암, 유문암에서 1000 ~ 700도입니다. 유문암, 석영 안산암, 안산암, 현무암 순서로 점성이 작으며, 동질의 용암에서도 온도가 높을수록 점성이 작습니다. 현무암의 고온의 용암류는 하천처럼 고속으로 흘러내리지만 안산암의 용암류는 하루에 수십 m 정도밖에 진행하자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추가령 열곡에서는 평강 부근에 있는 오리산에서 한탄강을 따라 약 90 여 km 나 현무암질 용암을 유출시켰습니다. 분화 때 방출되는 용암과 그 밖의 암석 조각을 화산 쇄설물이라 하며, 크기의 형태와 구조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이 붙여져 있습니다. 크기는 지름 32 mm 이상을 화산 암괴, 32 ~ 4mm를 화산력, 4mm 이하를 화산재 라고 합니다. 화산에서 고온의 용암 조각이 방출되어 특유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을 화산탄이라 합니다. 점성이 작은 현무암질일 경우에는 방추상 화산탄이 생깁니다. 안산암질에서는 내부의 기포가 팽창하여 표면에 균열이 생겨서 화산탄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포가 많은 희게 보이는 것을 부석, 검게 보이는 것을 스코리아 라고 합니다. 때로는 용암이 길게 늘어져서 섬유 모양의 용암 유리가 생깁니다. 이를 화산털 또는 펠레의 머리털이라 하기도 합니다. 마그마가 지하 깊이 있을 때에는 그 속에 녹아 있던 휘발 성분은 지표 가까이의 낮은 압력 밑에서 마그마로부터 분리하여 화산 가스로서 분출됩니다. 화산 가스는 대부분 수증기이며, 이 밖에 플루오르 화합물, 염화수소, 이산화황, 이산화탄소, 수소, 질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